한국, 세계최고 조선기술을 국제표준으로 !
- 선박계류장치 기술 12건 국제표준(안) 동시 채택 쾌거 -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남인석)은 지난해 9월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한 선박계류장치 관련기술이 미국, 영국, 일본 등 6개국의 찬성으로 12건 모두 국제표준(안)으로 동시 채택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은 지난 4년간 삼성․현대․현대삼호․대우조선 및 한진 등 국내 조선소간 조선기자재부품 공용 표준화의 결과로 나온 것으로, 앞으로는 선박계류장치에 대하여 체계적인 설계 및 강도 검증이 수행되고 부품 공용화로 자재비를 절감하여 조선산업의 세계시장 선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선박계류장치(Mooring and Towing Fittings)는 선박을 해상에서 안전하게 안벽, 부두(Jetty), 해상 부표(Buoy) 등에 묶어 두기 위한 모든 기기 및 장비들로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설계되어야 하며 강도가 검증되지 않을 경우 선박간 대형사고의 유발 및 선박 손상에 의한 오일 유출로 해양오염의 우려가 있다.
동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위해 삼성중공업(주) 오중록 차장이 프로젝트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2010년 말경에는 국제표준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또한, 국제표준 제정 활성화를 위하여「선박계류장치 작업그룹(WG)」 신설을 제안하여 우리나라가 의장을 수임토록 할 계획이며 올해 7월에 ISO/TC8/SC4(의장품 및 갑판기계류) 총회 및 작업반 회의를 국내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 선박계류장치 구성품 >
최근 ISO 조선 및 해양기술 분야(TC8)는 국제표준 활동 강화를 위해 활동이 적은 분과위원회(SC)는 통폐합하여 12개의 SC를 8개로 구조 개편하였으며, 우리나라는 이번 구조 개편에서 새롭게 구성된「SC8 선박설계」분야에 한국선급 이세창 박사가 의장을 수임하게 되었다.
이번 12건의 국제표준(안) 채택으로 조선산업국 세계 1위 위상을 ISO 국제표준화 기구에서도 이어가게 되었으며, 향후 채택기술이 모두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경우 선박 계류장치분야에서만 우리나라는 연간 약 1조원의 시장을 선점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붙임 1. 선박계류장치분야 국제표준(안) 12종 제안 목록
2. 선박계류장치 개요.
<붙임 1> 국제표준(안) 12종 제안 목록
번호 |
제안 표준(영문) |
제안 표준(국문) |
표준번호 (문서번호) |
관련 TC/SC |
승인국명 |
승인국수 |
1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Panama chocks |
선박계류장치-파나마 쵸크 |
N165 |
ISO/TC8/SC4 |
독일,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6 |
2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Mooring chocks |
선박계류장치-계선 쵸크 |
N166 |
ISO/TC8/SC4 |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5 |
3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Closed chocks |
선박계류장치-클로즈드 쵸크 |
N167 |
ISO/TC8/SC4 |
독일,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6 |
4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Universal fairleads with upper roller |
선박계류장치-유니버셜 롤러 페어리드 |
N168 |
ISO/TC8/SC4 |
독일,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6 |
5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Universal fairleads without upper roller |
선박계류장치-유니버셜 롤러없는 페어리드 |
N169 |
ISO/TC8/SC4 |
독일,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6 |
6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Steel rollers |
선박계류장치-강재 롤러 |
N170 |
ISO/TC8/SC4 |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5 |
7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Shipside Roller fairleads |
현측 롤러 페어리드 |
N171 |
ISO/TC8/SC4 |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5 |
8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Pedestal fairleads |
선박계류장치-페데스털 페어리드 |
N172 |
ISO/TC8/SC4 |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5 |
9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Welded steel bollards for Sea-going vessels |
선박계류장치-강재 볼라드 |
N173 |
ISO/TC8/SC4 |
독일,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6 |
10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Cruciform bollards |
선박계류장치-십자형 볼라드 |
N174 |
ISO/TC8/SC4 |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5 |
11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Recessed bitts(Steel plate type) |
선박계류장치-리세스 비트(강판형) |
N175 |
ISO/TC8/SC4 |
독일,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6 |
12 |
Ships and Marine Technology-Ship's Mooring and Towing Fittings-Recessed bitts(Casting type) |
선박계류장치-홈붙이 비트(주물형) |
N176 |
ISO/TC8/SC4 |
독일,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한국 |
6 |
<붙임 2> 선박계류장치 개요
□ 개요
o 선박을 안전하게 안벽, 부두(Jetty), 해상 부표(Buoy) 등에 묶어 두기 위한 모든 기기 및 장비들을 말하며,
- Mooring winch, Capstan과 같은 기기류와 Chock, Fairlead, Guide roller, Bollard, Bitt 등과 같은 Fitting 류 및 그 Fitting 들이 설치된 부분의 Seat와 선체보강을 포함
- 또한, Mooring에 사용되는 rope, chain 및 chain을 선박에 고정하는 chain stopper 등을 포함
< 선박계류장치 구성 및 용도 >
< 선박계류장치 구성품 >
□ 표준화 필요성
o Mooring Fittings은 선박을 안전하게 계류하게 하는 장치로써 반드시 그 선박의 크기에 적합한 강도를 갖도록 설치되어야 하고, 또한 그 하부 선체 보강도 Mooring Fittings으로부터 전해 오는 하중에 충분히 견디도록 설계되어야 함
o 강도가 검증되지 않은 Mooring Fittings 사용시, 대형사고의 유발 또는 선박 손상에 의한 내부에 실린 화물 Oil, Fuel Oil의 유출로 인하여 해양오염의 우려가 있음
o Mooring Fittings 선정/적용 기준이 없거나, 서로 상이
- 국내 각 조선소 마다 서로 다른 표준을 사용하며 특히 주물품의 경우 각각 따로 목형을 가지고 있어야 함
□ Mooring Fittings 구성품
- Winch
- Roller
- Bitt
- Bollard
- Chock
- Fairleader
- Rope
□ Mooring Fittings Market
o 선박계류장치 연간 1조원 시장
* 선박계류장치 20억원/척 × 선박 건조량 500척/년
<출처 : 지식경제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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